본문 바로가기
코인시황

암호화폐 하락장에 살아남아 돈버는 방법

by 코코린 2022. 10. 11.

암호화폐 장기 하락장.. 우리는 물렸다.

2021.11.12. 비트코인은 빗썸 기준 82,477,000원을 터치하고 방향을 틀어 장기 하락의 길로 들어섰다. 2020년 하반기 비트코인이 저점을 찍고 10배 이상 상승했던 것이 거짓말이었던 것처럼 2022.10.11일 현재 27,666,000원으로 가격이 1/3토막 나버린 것이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이 최고점 그 어딘가에 있을 때 지인의 입을 통하거나 매스컴을 통해 코인이 불장을 맞이했다는 것을 알았을 테고 그 지점에서 투자를 단행했을 거라 생각한다. 그것은 당연한 과정으로 이 시장의 차트를 그리는 주도세력이 수년간 혼신의 힘을 다해 만들어 놓은 불장에 기웃거리다 들어온 일반인이 저점에 들어와 고점에 코인을 팔아 돈을 벌어서 나오는 것이 오히려 난센스일 것이다.

비트코인에 대한 대중의 관심

그렇다면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

상식적으로 우리가 수천억 수조를 가진 고래를 트레이딩으로 이길 수는 없다. 세력과 비교해 차트를 그려낼 정도의 자금이 있다거나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정보가 많다거나 각종 코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거나 투자에 대한 경험이 많다거나 하지는 않기 때문에다.

 

그렇다면 우리에는 세력보다 어떤 점에서 앞서서 이 지옥 같은 코인판에서 돈을 벌어 나갈 수 있을까? 개미 투자자는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인 '시간'을 잘 활용해야 한다. 여기까지 글을 읽었는데 이게 무슨 소리냐고 짜증이 난 분도 있으리라 본다. 하지만 필자도 2017년도 중순에 코인판에 들어와 상승장 2번에 하락장 2번을 경험하였고 결과가 썩 아름답지는 못했지만 처음 시작할 때 보다 많은 경험과 약간의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주식과 부동산은 너무나도 큰 자본과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기에 상승과 하락 한 사이클을 만들어내는데 적어도 10년이라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암호화폐시장은 아직 시총도 작고 참여자도 적은 초기 시장이기에 상승과 하락 한 사이클에 4년(반감기)이라는 비교적 짧은 시간을 기다리면 불장이 찾아온다.

암호화폐 홀더가 돈버는 과정

물린 채로 기다리면 될까?

이번 불장에 수없이 양산된 암호화폐 강제 홀더들(물리신 분들)은 알트코인을 사서 1/10토막이 났을 확률이 높다. 적어도 수십 배의 수익을 낼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이 시장에 진입했을 코린이(코인 어린이)들이 보기에 비트코인의 상승폭은 너무 적다고 생각했을 것이니 말이다.

 

이러한 경우라면 그냥 물린 채로 다음 불장 기다리기는 추천하지 않는다. 다시 불장이 와서 10배가 올라도 제자리에 불과할 뿐 아니라 내가 산 코인이 10배 넘게 상승한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이다. 수년간 마음은 불안하고 시간은 시간대로 허비하면 노력 대비 수익이 현저히 떨어진다.

 

하락장부터 지금까지 코인에 물려있으신 분은 이제 어느 정도 이 시장에 대한 공부를 했을 것이다. 본인이 알아본 코인 중 이 시장에서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 같고 지속적으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전망도 밝은 내가 가장 덜 불안한 코인을 몇 가지 찾아 적금하듯이 분산투자하기를 권한다. 진정한 불장이 오려면 세력들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물량을 매집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 급하게 목돈을 투자할 필요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끝으로

투자는 오롯이 개인의 판단에 따라 스스로가 책임을 지는 행위인 것은 여기까지 글을 읽은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리라 믿는다. 글은 이렇게 적었지만 이 바닥에서 돈을 벌어내는 것은 정말 정말 정말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암호화폐 시장은 초기 시장이라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진심으로 말하건대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의 행운을 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