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트코인

디파이(DeFi)시장에서 체인링크(LINK)의 역할과 스마트 콘트랙트

by 코코린 2022. 10. 25.

체인링크란?

체인링크는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 오라클 네트워크로 스마트 콘트랙트와 외부 데이터 자료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무슨 말인지 저도 잘 모르겠으니 편안하게 다시 예를 들어 A와 B라는 사람이 공깃돌 홀짝 맞추기 내기를 하였다고 생각해 봅시다. A는 홀에 B는 짝에 걸었고 손 안을 확인해 보니 공깃돌의 숫자가 홀이라고 가정합시다. 이때 결과가 홀인지 짝인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신뢰할 수 있게 가져와 스마트 콘트랙트에 전달하는 것이 오라클이고 스마트 콘트랙트는 승리 조건에 맞추어 승자에게 내기의 보상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블록체인은 외부 데이터와 쉽게 연결할 수가 없기 때문에 스마트 콘트랙트는 그 자체로는 불완전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체인링크이며 정보를 공급하는 곳이 한 곳으로 중앙화 되어 조작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탈중앙화 오라클 네트워크를 만들고자 합니다.

 

※ 스마트 콘트랙트(Smart Contract)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일정 조건이 충족되면 거래가 자동으로 체결되게 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이용 계약을 말합니다. 두 당사자가 서로에 대한 정보나 신뢰 없이 특정 조건만 맞으면 거래가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오라클(Oracle) 이란 블록체인과 바깥세상의 다리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로 외부 데이터를 스마트 콘트랙트가 이해할 수 있게 블록체인으로 연결해 줍니다. 블록체인 오라클은 외부자료를 검증하고 증명하고 요청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렇게 전달된 데이터는 가격, 결제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체인링크-이미지
체인링크 이미지

 

체인링크와 디파이(DeFi, 탈중앙 금융)

디파이란 정부나 기업 등 중앙의 통제 없이 인터넷만 연결되어있으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디파이와 같은 프로젝트는 어떤 식으로든 스마트 콘트랙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외부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 체인링크와 같은 오라클 서비스가 필수적으로 필요로 합니다.

 

체인링크의 사용 사례 및 전망

미국의 헤지펀드 투시그마의 자회사인 투시그마증권이 체인링크 오라클 네트워크에 금융데이터를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마켓메이커(Market Maker) 사업 추진을 위해 스마트 콘트랙트를 활용하기 위한 옵션, 스왑 등 파생상품 관련 데이터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체인링크 오라클 네트워크는 최근에는 암호화폐 시장 관련 데이터뿐 아니라 파생상품시장 등 다양한 시장 데이터를 활용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9월 27일 갤럭시 디지털(미국 산업은행)에서는 달러를 비롯한 법정화폐의 가격 관련 데이터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체인링크는 이미 이더리움 등 가장 인기 있는 디파이는 대부분 체인링크와 연결되어 있으며 NFT, 웹 3.0, 메타버스 등 유망한 시장과도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체인링크 네트워크가 앞으로 금융시장에 진출하여 정확도가 높은 가격 데이터를 뽑아내기 시작하면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 시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이고 디파이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낼수록 가격 또한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댓글